가래 없애는 방법 – 거담제 작용을 하는 10가지 음식소개!

수정일자 :

예전부터 일반 가정집에서는 꿀이나 생강을 약처럼 사용하였습니다. 특히 감기나 가래, 기침, 기관지염과 같은 여러가지 호흡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활용되었는데요, 이들 음식이 가진 항염증, 항산화 특성이 호흡기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가래를 없애는 데에는 꿀이나 생강 외에도 계피나 페퍼민트와 같은 여러가지 음식들이 존재합니다. 아래에서는 가래를 없애는 음식을 소개하고 먹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래를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

1. 레몬꿀 차

레몬티

레몬 즙과 꿀을 섞어 먹으면 가래를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레몬에는 비타민 C와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기도 내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으며, 꿀은 목을 부드럽게 만들고 조직의 자극을 줄여 기침이나 가래를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 한 컵에 레몬 1개 분량의 즙과 꿀 1스푼을 넣은 후 잘 섞어 줍니다. 비타민 C는 뜨거운 물에 잘 분해되기 때문에 레몬꿀 차를 만드는 즉시 마셔야 효과가 있으며 하루에 2~3회 정도 섭취하면 됩니다.

2. 계피와 생강

생강,생강페이스트(출처=freepik)

계피와 생강은 살균 및 항균 작용이 매우 강하고 호흡기 내벽을 깨끗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천연 거담제로써 훌륭한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나 독감, 가래를 치료하기 위해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계피와 생강은 향이 강해서 먹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럽을 만들면 목넘김이 수월할 수 있는데요, 계피가루 1ts와 생강 1ts, 흑설탕 85g, 물 100ml를 준비합니다.

물에 설탕을 넣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계속 끓여주세요. 다 녹으면 생강과 계피를 넣고 저어줍니다. 그 후 계피생강 시럽을 유리병에 보관하다가 하루에 세 번 정도 뜨거운 물에 탄 후 섭취하면 됩니다.

3. 페퍼민트 차

민트티(출처=pxhere)

페퍼민트에는 멘톨 성분이 풍부하여 감기나 독감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인 가래 뿐만 아니라 기침이나 콧물, 코막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는 예로부터 진통제로 사용되어 온 만큼 두통이나 치통과 같은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 관련된 글 : 두통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두통을 없애는 자연 치료법 9가지 소개

페퍼민트 티백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한 방법이며 티백이 없을 경우, 끓는 물에 민트잎을 5~6장 넣고 10분 정도 우려나도록 담가 둡니다. 필요하다면 꿀을 첨가하여 하루 3~4컵 정도 드시면 됩니다.

4. 오렌지+파인애플+물냉이 주스

파인애플조각(출처=unsplash)

오렌지와 파인애플, 물냉이를 섞은 주스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 철분, 칼륨, 그리고 파인애플의 소화효소인 브로멜라인(bromelain)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 뿐만 아니라 가래를 제거하는 거담제 작용도 하며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감기를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오렌지 1개와 파인애플 1조각, 그리고 물냉이 잎과 줄기를 포함한 1컵을 믹서기에 넣고 모두 섞어 줍니다. 그리고 하루에 2~3회 가래나 기침이 심할 때마다 마시면 됩니다.

5. 백리향차

백리향차(출처=pexels)

백리향에는 티몰(thymol)이나 카바크롤(carvacrol), 사이멘(cymene), 리나로올(linalool)과 같은 항염증 및 항균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거담작용을 돕기 때문에 가래를 없애는데 도움이 되고 기도를 촉촉하게 만들어 기침이나 콧물, 코막힘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끓는 물에 백리향 1스푼을 넣고 5~10분간 담가둡니다. 그 후 하루에 약 3컵 정도를 마시면 가래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이나 간질환이 있는 사람, 그리고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사람은 백리향을 섭취해서는 안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양파와 마늘

양파와마늘(출처=flickr)

양파와 마늘에는 알리신(allicin)이 포함되어 있어 뛰어난 살균효과를 보여 줍니다. 그리고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퀘세틴은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폐의 염증을 줄여 가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줄 수도 있습니다.

양파와 마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지만 시럽을 만들어 먹으면 좀 더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유리용기에 양파와 마늘을 담고 꿀이 가득 넣어 준 후 냉장고에 하루 동안 보관합니다. 그 후 필요할 때마다 1티스푼씩 하루 3회 정도 복용하면 됩니다.

7. 유칼립투스 오일 사용

유칼립투스오일(출처=pexels)

유칼립투스는 항균이나 항바이러스가 뛰어난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호흡기와 면역계를 강화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기관지염이나 천식, 가래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래가 심한 사람은 유칼립투스 오일 증기를 흡입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끓는 물에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을 한 방울 떨어 뜨립니다. 그런 다음, 유칼립투스가 든 그릇과 함께 머리를 수건으로 감싸고 증기를 10분 동안 최대한 깊게 들어 마시면 됩니다. 유칼립투스의 뛰어난 효능이 기관지를 깨끗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8. 감초차

감초(출처=pixabay)

감초는 한약방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성분으로써 글리시리진(glycyrrhizin)이나 글라브라딘(glabridin), 아피제닌(apigenin), 그리고 리퀴리틴(liquiritin)과 같은 물질이 풍부합니다. 이것은 강력한 거담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항산화, 항균, 항염증 특성을 포함하고 있어 감기나 기관지염과 같은 여러가지 호흡기 문제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끓는 물에 감초 1티스푼을 넣고 10분간 담가 둡니다. 쉽게 마시기를 원할 경우 꿀을 첨가할 수도 있으며 하루에 두 번정도 마시면 됩니다.

9. 루스쿠스 차

루스쿠스(출처=flickr)

잎에서 꽃이 피는 것으로 유명한 루스쿠스(Butcher’s Broom)는 새싹을 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루스쿠스차는 플라보노이드와 지방산, 디테르펜(diterpenes)이 풍부하여 소염이나 살균, 거담제의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감기나 천식, 기침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 500ml에 루스쿠스잎 10g을 넣고 10분간 끓입니다. 그 후 식혀서 하루에 3~4컵 마시면 가래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 관련된 글 : 목이 간질간질한 기침을 멈추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밤낮 계속되는 목이 간지러운 기침 – 멈추는 법 9가지 소개

10. 에키네시아 차

에키네시아(출처=pxhere)

에키네시아 차에는 플로보노이드나 항산화제, 항염증제 및 면역 자극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나 부비동염을 완화하여 기침과 가래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끓는 물에 에키네시아 잎 1티스푼을 넣고 15분 동안 우려 냅니다. 그 후 체에 걸러 하루에 두 번 정도 마시면 됩니다.

결론 & 붙임말

이상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가래 없애는 법 10가지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약물을 복용하지 않고 치유하는 가정 치료법은 건강상 이점을 포함하고는 있지만 의사가 처방한 치료법을 대체할 수 없다는 점은 분명히 인지 하셔야 합니다.

특히 임산부나 특정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위와 같은 허브차를 스스로 판단하여 복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라면 위에서 언급했던 10가지 음식을 통해 가래 증상을 완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https://pubmed.ncbi.nlm.nih.gov/30250499/
https://www.tuasaude.com/en/how-to-get-rid-of-phlegm/


흥미로운 광고 더 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