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오일을 구매할 때는 많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종류가 많을 뿐만 아니라 어떤 오일이 좋은 것인지, 또 용도에 맞는 것은 무엇인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아래에서는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을 다양한 관점에서 확인해 볼 예정입니다. 상품의 라벨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인지, 상태나 맛, 용도에 따라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하나씩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 – 용도 확인

올리브 오일을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바로 오일의 용도입니다. 어떤 요리에 사용할지에 따라 제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드레싱 vs 열을 이용한 요리
요리 용도에 따라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샐러드 드레싱 용으로 사용한다면 “엑스트라 버진” 또는 “버진” 올리브 오일을 선택하고, 튀김이나 구이용으로 사용할 때는 두 개 등급을 제외한 혼합 정제 올리브 오일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특히 혼합 정제된 올리브 오일은 순수, 퓨어, 라이트 등 다양한 이름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올리브 자체의 풍미는 떨어지지만 발연점이 높기 때문에 센 불로 요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가열을 할수록 맛과 영양소가 감소됩니다. 이 오일의 목적은 단지 요리의 마지막에 오일을 첨가함으로써 올리브 오일 자체의 고급스러운 풍미와 영양소를 더하기 위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즐기고자 한다면 이러한 용도에 따라 2가지 종류를 모두 구비해 놓는 것이 권장됩니다.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 – 상품라벨 확인

매장에서 올리브 오일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상품 라벨입니다. 올리브 오일에 대한 몇 가지 용어만 알고 있어도 라벨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올리브 오일 등급을 확인
올리브 오일에는 다양한 등급이 있습니다.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최고 등급의 오일로써 열이나 화학적 공정없이 추출하며 아무런 결함이 없는 자연상태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벨에 “버진 올리브 오일”이라 붙은 문구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과 동일 공정으로 추출하지만 사소한 결함이 있어 엑스트라 버진의 아래 등급을 받았음을 의미합니다.
그 외에 압착, 퓨어, 라이트, 프리미엄, 요리용 등 다양한 올리브 오일이 있는데요, “엑스트라 버진”과 “버진” 문구가 붙지 않은 이상 모두 “정제된 올리브 오일”에 “엑스트라 버진”이나 “버진”이 혼합된 제품을 의미합니다.
2. 유통기한 확인
올리브 오일은 수확일로부터 2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대부분의 올리브 오일의 라벨에는 수확 날짜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전 세계의 오일을 혼합하여 제조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선한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을 알기 위해서는 수확일자를 유추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대안으로써 라벨에 표시된 유통기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올리브 오일의 유통기한은 올리브를 수확한 직후가 아닌 병입한 후로부터 1년~2년 사이이기 때문에 오차가 있을 수 있음은 감안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소비자는 유통기한을 기준으로 확인할 수 밖에 없으며, 1년 이상의 긴 기한이 남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몇 개월 남지 않았다면 무조건 거르시기 바랍니다.
3. 냉압착(Cold Pressed) 여부
좋은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에 빠지지 않는 단어가 바로 냉압착 입니다. 냉압착이란 오일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26°C이하의 온도에서 기계식, 유압식 프레스를 사용하여 올리브 오일을 추출한 것을 말합니다.
올리브 오일에 열을 가하게 되면 올리브로부터 더 많은 양의 오일을 추출할 수 있지만 동시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의 섬세한 맛과 향,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품질 좋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냉압착” 문구가 포함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이나 “버진” 올리브 오일은 냉압착으로 추출한 오일에만 부여되는 등급이니 믿고 구매하셔도 됩니다.
4. 첫번째 냉압착(First Cold Pressed) 여부
올리브 오일 라벨에서 “첫 번째 압착”‘ 또는 “첫 번째 추출”라는 용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것은 이 오일이 첫 번째 신선한 올리브로부터 얻었으며, ‘올리브 찌꺼기(올리브 포마스)로부터 두 번 추출한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사실 요즘은 대부분의 올리브 오일이 스테인레스 스틸 분쇄기와 원심 분리기를 사용하여 추출되고 있는데요, 많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라벨에서 이 용어를 찾고 있기 때문에 생산자들은 계속해서 이 용어를 포함시키고 있습니다(새창보기).
5. 원산지 확인
올리브 오일 라벨에는 원산지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주로 생산지로 표시되어 있으며 올리브가 그 곳에서 재배, 압착, 병입되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특정 지역에서 수입 또는 포장되었다는 라벨이 있다면 재배되거나 압착된 것이 아닌 단순히 포장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저온에서 가장 먼저 추출한 오일로 정의되기 때문에 “첫 번째 압착”이라는 용어는 중복되며 단순한 마케팅 문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6. 산도 확인
산도가 낮을수록 올리브 오일의 품질은 좋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벨에 적힌 산도를 확인하는 것은 좋은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올리브 오일의 등급과 관련이 있기도 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로 평가되기 위해서는 산도가 100g당 0.8도 미만이어야 하고 버진 올리브 오일은 3도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는 올리브 오일이 얼마나 산화되지 않았는지, 즉 신선함을 판단하는 근거가 되며 등급을 나누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7. 필터링(여과) 여부
올리브 오일 라벨에 “여과되지 않음”이라고 적힌 것은 오일이 덜 가공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올리브 오일 생산의 마지막 과정에서 잔류물과 입자가 제거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잔류 입자들이 여과되지 않으면 올리브 오일이 탁해질 수 있는데요, 올리브 오일 품질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깨끗하게 보일지 아니면 침전물이 보일지가 결정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 – 상품상태 확인

올리브 오일 라벨을 확인한 후에는 상품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1. 병 색깔
투명한 유리병에 담긴 올리브 오일은 가능한 한 구매하면 안됩니다. 병의 색깔이 중요한 이유는, 어두운 색이 햇빛에 의한 산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가능한 한 짙은 색 유리나 포장지에 감싸진 용기를 선택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간혹 품질이 가장 좋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투명한 유리병에 담겨진 채 판매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품은 최대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플라스탁병 용기는 투과성이 있어 산패가 더 쉬울 뿐만 아니라 장기간 보관시 유리 용기에 비해 더 빨리 산화될 수 있으므로 선택 사항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일 색깔
올리브 오일의 색상은 황금빛 노란색에서부터 짙은 녹색까지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올리브 오일 생산지의 기후나 토양, 품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게 올리브 오일의 색이 짙은 녹색에 가까울수록 품질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대표적으로 잘못 알려진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올리브 오일의 맛을 검증하는 소믈리에가 있는데요, 이러한 전문 테이스터들은 올리브 오일 색으로 인한 편견을 가지지 않기 위해 파란색 컵을 사용하거나 파란 안경을 착용 후 시음하기도 합니다(새창보기).
그러므로 올리브 오일의 색상은 선택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올리브 오일을 담은 용기의 색상은 중요하니 혼동하지 않아야 합니다.
3. 맛 확인
신선한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 중 가장 정확한 것은 바로 시음을 해 보는 것입니다. 일반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면 맛을 확인할 수 없지만, 시음 행사 또는 일부 올리브 오일 전문점에서는 맛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기도 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다양한 맛이 존재합니다. 일부는 후추향이 진하고 다른 일부는 과일향이 날 수도 있습니다. 신선한 올리브 오일은 쓴 맛과 매운 맛의 비중이 더 클 수도 있는데요, 이것은 식물성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좋은 올리브 오일은 깨끗하고 신선한 풍미를 느낄 수 있으며 삼켰을 때 왁스같은 잔여물이 남지 않습니다.
올리브 오일의 원산지에 따라 맛이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약간의 쓴 맛과 떫은 맛, 그리고 입안에서 버터와 같은 풍미가 느껴지지만 깔끔하고 기분 좋으며, 간지러운 매운 맛을 느낄 수 있다면 좋은 올리브 오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 – 가격 확인

오일 중에서도 올리브 오일은 가격이 꽤 비싼 편에 속합니다. 비싼 만큼 품질이 좋을 수도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1. 가격은 참고만 하기
일반적으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가격이 비싼 반면, “엑스트라 버진”과 “버진”이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오일은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이는 자연상태에 가까운 오일일수록 풍미와 영양소가 살아있기 때문이며, 화학적인 공정이 추가되는 순간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모든 것을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저품질의 올리브 오일이 비싸게 팔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은 참고만 할 뿐, 위에서 언급한 라벨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 – 구매 장소
올리브 오일의 사용 용도에 따라 구매장소도 바뀔 수 있습니다.
1. 대형마트 vs 올리브 오일 전문점
초 고품질의 올리브 오일을 원한다면 대형마트보다는 오일 전문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형마트는 다양한 제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편의성과 가격에 장점이 있는 반면 다량의 재고로 인해 올리브 오일의 품질을 낮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대형마트가 올리브 오일을 잘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재고를 쌓아두고 판매하는 특성은 아무래도 전문 소매점 보다는 관리에 소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매우 고품질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필요하지 않다면, 대형마트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 붙임말
이상으로 올리브 오일 고르는 법 13가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트에서 오일을 구매하게 되는데요, 올리브 오일을 시식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기 때문에 라벨에 적혀진 정보를 잘 해석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사항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올리브 오일을 정확히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https://www.delallo.com/blog/how-to-choose-olive-oil/
https://www.nytimes.com/wirecutter/reviews/best-olive-oil/
https://www.masterclass.com/articles/how-to-buy-olive-oil
https://www.foodandwine.com/lifestyle/9-pro-tips-how-buy-and-use-good-olive-oil
https://www.mob.co.uk/life/olive-oil-buyers-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