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오일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하게 잘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햇빛과 열, 산소 유입은 올리브 오일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인데요, 이러한 변수를 이해하고 올리브 오일 보관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올리브 오일 보관 장소는?

일반적으로 올리브 오일은 소금이나 설탕, 식초와 같은 다양한 식재료와 함께 보관합니다. 주로 주방 내 가스렌지 근처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올리브 오일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보관 장소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열원은 피하기
가장 이상적인 올리브 오일 보관 온도는 섭씨 14°C ~ 21°C입니다. 올리브 오일을 창가나 가스렌지, 오븐 등 열원 근처에 보관하게 될 경우 열로 인해 오일 분해가 촉진되어 산패가 빨라지면서 유통기한이 단축되고 품질과 맛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이나 열원이 없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이 가장 이상적인 올리브 오일 보관 장소가 될 수 있는데요, 일부 올리브 오일 애호가들은 와인 냉장고와 같이 온도 조절장치가 있는 곳에 보관하기도 합니다.
2. 햇빛이 없는 어두운 곳 보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식물에서 추출한 정제되지 않은 오일이기 때문에 천연 항산화제와 폴리페놀이 가득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천연 화합물질인 엽록소도 풍부하여 올리브 오일이 녹색 빛을 띄도록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햇빛에 노출되면 산화반응을 일으켜 품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료품 저장실이나 찬장 안과 같이 빛에 대한 노출이 없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올리브 오일 용기 또한 불투명 재질로 만들어진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새창보기).
3. 냉장보관은 최소한으로
올리브 오일을 냉장보관하면 유통기한을 연장 시킬 수는 있지만 오일이 굳을 수 있습니다. 오일이 굳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며 품질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데요, 다만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시 실온에 놓고 액체상태가 되길 기다려야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온도 변화가 반복되면 오일의 품질과 신선도가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구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씨가 매우 덥다거나 올리브 오일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만 냉장 보관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품질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굳이 냉장과 실온의 온도변화를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오일이라면 서늘한 식품 저장실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4. 장기 보관 시 냉동실 이용
올리브 오일의 양이 너무 많거나 유통기한을 더 연장하고 싶다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얼리면 산패가 억제되고 신선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리브 오일을 얼리면 하얗게 굳을 수 있는데요,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며 품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추후 냉동 올리브 오일을 사용할 때가 되면 실온에서 밤새 해동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급히 해동하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직접 가열하면 맛이 변할 수 있으므로 자연 해동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다만 올리브 오일은 신선할 때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비축해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에서만 냉동 보관이 권장됨을 인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올리브 오일 보관에 적합한 용기는?

올리브 오일을 보관할 때 용기에 따라 유통기한과 품질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 용기를 선택하면 산패가 될 가능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1. 유리병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있는 올리브 오일 보관 용기는 바로 유리병입니다. 미적으로 보기에도 좋지만 내용물을 안전하게 지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빛에 대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어두운 색의 유리병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유리가 투명하면 빛이 쉽게 침투하여 오일을 더 빨리 산화시킬 수 있습니다.
2. 플라스틱 용기
올리브 오일을 플라스틱 병에 보관해도 괜찮을까요? 올리브 오일을 소분한 후 짧은 시간에 빨리 섭취해야 하는 소비자의 경우는 플라스틱 용기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한 달 이상 두고 사용해야 한다면 플라스틱 용기는 피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라스틱 용기의 화학 물질이 올리브 오일로 옮겨질 수 있으며, 이는 맛과 향의 변화 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물질에 노출될 가능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2014년의 한 연구에서는 올리브 오일을 180일 동안 보관할 때 산도의 증가를 측정하였는데, 플라스틱 용기는 주석이나 유리 용기에 비해 가장 가수분해 과정이 강렬하게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새창보기).
3. 스테인레스 용기
스테인레스는 빛을 차단하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 보관 용기로써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철이나 구리와 같은 반응성 금속과는 달리 스테인레스 스틸은 시간이 지나도 변색되지 않으며 올리브 오일에 불순물을 방출하지도 않습니다.
특히 요즘은 유리와 스테일리스가 결합된 형태의 제품이 많기 때문에 용량을 확인하면서 쉽게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오일 디스펜서
오일 디스펜서는 오일을 소분하는 용도의 용기이며 주둥이가 좁아 산소와의 결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주위 마트에서 유리나 스테인레스로 된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용량의 올리브 오일을 필요한 만큼만 부어 사용하면 오일의 품질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휴대성도 좋아져 캠핑이나 휴양지에서도 올리브 오일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보관 시 자주 확인해야 할 요소는?

올리브 오일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때 자주 확인해 보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유통기한과 밀봉 여부 인데요, 하나씩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1. 유통기한
올리브 오일은 올리브 열매로부터 추출됩니다. 과일은 당연히 유통기한이 있으며 이를 추출한 올리브 오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올리브 오일은 와인이나 식초와 달리 시간이 지나도 품질이 좋아지지 않으므로 개봉 후에는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올리브 오일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통기한 내에서 최대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소비가 힘들다면 소용량의 제품을 자주 구매하는 것이 올바른 올리브 오일 보관 및 사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사용 후 밀봉여부 확인
산소는 올리브 오일 보관 시 가장 많은 신경을 써야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뚜껑을 열어야 하는데요, 그 순간부터 공기는 유입되기 시작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처음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장기간 산소에 노출될 경우 천연 항산화제는 압도되고 급속히 분해되어 산패되기 시작합니다.
올리브 오일이 산화되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최소화할 수는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한 후 반드시 뚜껑을 닫아 놓는 것입니다. 그리고 뚜껑을 자주 열기보다는 필요한 용량만큼 부어서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 붙임말
이상으로 올리브 오일 보관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온도와 햇빛, 용기 등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사용 중 실수로 뚜겅을 열어놓게 되면 오일의 산패는 더 빨리지게 됩니다.
만약 올리브 오일에서 크레용 냄새나 기름 쩐내가 난다면 해당 오일은 산패가 심하게 된 것이니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보관법을 잘 숙지하시고 올리브 오일의 품질을 신선하게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does-olive-oil-go-bad
https://www.savorysuitcase.com/how-to-store-olive-oil/
https://lapanzaoliveoil.com/blogs/news/what-is-the-best-way-to-store-olive-oil
https://critida.com/how-to-store-olive-oil-tips-for-correct-storage-of-olive-oil/